KRAFTON

PNC 2023에 첫 출전하는 국가, 덴마크

오는 9월 15일, 서울 상암 아프리카 콜로세움에서 PUBG: 배틀그라운드(PUBG: BATTLEGROUNDS, 이하 배틀그라운드)의 글로벌 이스포츠 대회인 ‘펍지 네이션스 컵(PUBG Nations Cup, 이하 PNC) 2023’ 이 개최됩니다.

PNC 2023에는 전 세계 16개국을 대표하는 16개 팀이 참가하는데요. 지난 대회 챔피언인 영국을 포함해 독일, 튀르키예, 덴마크, 미국, 캐나다, 브라질, 아르헨티나, 한국, 중국, 일본, 차이니즈 타이페이, 태국, 베트남, 인도, 오스트레일리아가 참가합니다.

크래프톤 블로그에서는 특별히 PNC에 처음으로 참가하는 덴마크 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 본 인터뷰는 PNC 2023 대회 시작 전에 진행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만나서 반갑습니다. 독자 여러분께 인사 부탁드립니다.

clib: 안녕하세요, 저도 반갑습니다. 제 이름은 clib이고 27살입니다. 저는 3년 조금 넘게 PUBG 프로게이머를 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Tempus, Team Liquid 같은 팀에서 뛰었고, 지금은 BBL e스포츠에서 뛰고 있습니다.

Gustav: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Gustav입니다. 저는 현재 FaZe Clan에서 뛰고 있습니다.

Beami: 모두들 반갑습니다. 제 이름은 Beami입니다. 저는 24살이고 덴마크에서 왔습니다. 현재 FUT esports에서 뛰고 있으며, 지금까지 꽤 좋은 한 해를 보냈습니다. 그리고 저희는 PGC 2023의 자격을 얻고 싶습니다!

Keano: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Keano입니다. 저는 PUBG 선수이고 현재는 팀이 없습니다.

Team Denmark – clib

국가대표로 선발되었을 때, 어떤 기분이었나요?

clib: PNC 2023에서 우리나라를 대표할 수 있게 되어 영광으로 생각했습니다. 덴마크가 어떤 나라인지 빨리 보여주고 싶습니다.

Gustav: 매우 영광이었습니다. 저의 나라를 대표한다는 건 언제나 꿈으로 생각했던 일이예요.

Beami: 저도 매우 영광이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덴마크 팀을 대표하는 것을 정말 기대하고 있습니다!

Keano: 저는 매우 흥분했습니다. 관객 앞에서 플레이하는 것은 PUBG를 시작한 이래로 저의 가장 큰 꿈이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그 기회를 얻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PNC 2023은 어떻게 준비하고 있나요?

clib: 저희 모두는 글로벌 팀에서 영어로 플레이하는 데 익숙하기 때문에 이번 PNC에 참가하면서 덴마크어로 말하는 데 익숙해지는 것이 가장 큰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팀 플레이에 익숙해지기 위해 스크림도 많이 했고요.

Gustav: 저희는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데 너무 익숙해서 일주일에 4~5번씩 유럽팀과 스크림을 하고 덴마크어로 소통하는 연습을 하고 있어요.

Beami: 저희는 기존에 모두 다른 팀이었기 때문에, 거의 매일 스크림 하며 실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시너지를 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고, 덴마크어로 의사소통하는 것에 익숙해지려고 합니다.

Keano: 저희는 가능한 한 자주 스크림을 하고 있고 서로 시너지를 내고 편안하게 게임을 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번이 덴마크의 PNC 첫 출전입니다. 남다른 의미가 있을 것 같은데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Clib: 올해 PNC에 덴마크가 선정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저는 우리가 매우 훌륭한 선수들이 있다고 생각하고, 우리가 PNC의 한 자리를 차지할 자격이 있다고 믿습니다.

Keano: 자신의 나라를 대표하는 것은 어떤 형태의 경쟁에서나 항상 큰 영광입니다. 따라서 저는 우리가 우리나라를 자랑스럽게 만들고 여왕에게 트로피를 가져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Team Denmark – Gustav

인게임 닉네임은 어떤 뜻을 가지고 있나요?

Clib: 덴마크어로 자르다라는 뜻의 “klip”이라는 단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친구들이 1년 동안 장난삼아 머리를 아주 짧게 잘랐더니 저를 클립이라고 부르기 시작했어요. 이름이 굳어졌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clib로 바뀌었습니다. 저는 이 이름을 부르는 것에 너무 익숙해져서 게임 내 이름으로도 사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Gustav: 제 실제 이름입니다.

Beami: 제 별명은 제 친구가 제 이름에서 글자를 빼서 “Beami”만 남도록 하겠다고 농담을 해서 생긴 것이고 저는 그것이 실제로 꽤 좋게 들린다고 생각해서, 그 후에, 저는 그것을 제 별명으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Keano: 그냥 제 진짜 이름인데 끝에 o가 붙어 있습니다.

PUBG와 PUBG 이스포츠를 더 흥미롭게 만드는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Clib: PUBG는 게임마다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르기 때문에 보고 플레이하는 것을 재미있게 만듭니다.

Gustav: 저는 모든 게임이 서로 다르다는 점과 항상 극도로 이상하거나 미친 일이 일어나는 점을 좋아합니다.

Beami: 개인적으로 최고의 팀들이 얼마나 다른 플레이 스타일을 가지고 있는지를 보는 것이 재밌습니다.

Keano: PUBG의 모든 게임은 결코 같지 않습니다. 항상 변화가 있기 때문에 모든 게임이 흥미진진해집니다. 이것이 e스포츠를 시청하고 게임을 플레이하기에 매우 매력적이고 즐겁게 만드는 이유입니다.

팀원 간의 팀워크와 합은 어떻게 맞추고 계신가요? 무엇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나요?

Clib: 함께 플레이하고 훈련 세션 동안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입니다. 우리 서로에 대해 아는 것은 팀워크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Beami: 거의 매일 같이 스크림을 하다 보니 서로의 플레이 방식에 익숙해지고 있고, 다행히 이미 랭크 등에서 함께 플레이한 적이 있어서 처음 플레이한 것은 아니라는 점이 다행입니다.

Keano: 저희는 즐거운 기분을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놀 때도 즐거운 시간을 보내려고 노력해요. 모두가 기분이 좋다면 케미는 곧 찾아올 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Team Denmark – Keano

PNC 2023에서 만날 다양한 팀들과 선수들 중에서, 어떤 선수 혹은 어떤 팀이 가장 위협적으로 느껴지나요?

Clib: 당연히 한국입니다. 같은 팀에 세 명의 선수가 있는데 모두 훌륭한 선수이고 홈그라운드 이점도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서양 선수들처럼 시차로 인한 피로를 겪을 필요도 없습니다.

Beami: 대부분 전체 핵심 선수를 유지하고 있는 팀들입니다. 독일과 한국은 같은 팀의 선수 3명을 보유하고 있어 이미 좋은 케미스트리와 준비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잘할 가능성이 정말 높다고 생각합니다. 그 외에도 베트남과 영국도 좋은 경쟁자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Keano: 한국은 기본적으로 같은 팀의 선수가 3명이나 있고 정말 재능 있는 Heaven 선수가 플레이하고 있기 때문에 정말 강해 보입니다. 영국 팀도 약간은 위협이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에란겔에서 같은 지점으로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다른 팀들과 비교해서, 덴마크 팀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왜 다른 팀들이 덴마크 팀을 경계해야 할까요?

Clib: 덴마크는 의심할 여지없이 세계 최고의 이스포츠 국가이고, 저희는 그것을 보여주기 위해 여기에 왔습니다. 우리는 선수이자 친구로서 서로에게 편안함을 느끼고 있고 이것은 결과적으로 우리의 팀워크를 더 자연스럽게 느끼도록 돕는다고 믿습니다.

Gustav: 저는 우리가 이 대회에서 꽤 언더독이라고 말하고 싶고, 저는 그것을 전혀 개의치 않습니다.

Beami: 이번 대회는 믹스팀이 많은 대회입니다. 위험한 일들이 많이 일어날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저희가 저희만의 경기를 하고 다른 팀의 실수를 이용한다면, 정말 잘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Keano: 우리는 매우 다재다능한 플레이어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두려움 없이 토너먼트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첫 참가국으로서 기존 타이틀이나 방어해야 할 것이 없기 때문에 두려움이 없다는 것이 강점입니다.

이번 PNC 2023에서 개인적으로 달성하고 싶은 목표가 있나요?

Clib: 물론, 저는 개인적으로 최선을 다해 경기하고 싶고, 힘든 한 해가 지났지만, 여전히 최고 중 하나라는 것을 모든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습니다. 우승하고 싶지만 상위 3위 안에 드는 것도 좋은 결과일 것입니다.

Gusatv: 우리 나라를 위해 우승하는 것은 항상 제 꿈이었습니다. 꼭 우승하고 싶습니다.

Beami: 우승 외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꼭 우승하고 싶습니다.

Keano: 솔직히 말해서, 전 그저 이기고 싶어요.

Team Denmark – Beami

게임을 제외하고, 어떤 것이 가장 본인을 행복하게 만드나요?

Clib: 제 가족과 제 여자친구요. 오, 케이크도 추가하겠습니다.

Gustav: 가족과 시간을 보내는 것입니다.

Keano: 제 가족이요.

자신의 흥미로운 TMI를 하나만 말해준다면?

Clib: 저는 복싱을 하다가 고막이 5번 터졌습니다 (웃음).

Gustav: 13년 전 제 형이 덴마크 축구 국가대표팀을 대표했고 지금은 제가 PUBG에서 덴마크를 대표하고 있습니다.

Keano: 저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학위를 갖고 있으며 Vanir라는 노르웨이 e스포츠 조직에서 자발적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수도인 서울에서 이번 PNC 2023이 개최됩니다. 많은 한국 팬들이 응원하러 올텐데요. 그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을까요?

Clib: 저희 경기를 보러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를 보시면 꼭 오셔서 인사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Gusatv: 한국에 대한 나의 사랑은 항상 엄청났습니다. 한국에서 처음으로 행사를 가졌을 때부터요. 이곳의 음식과 사람들은 사랑스럽습니다. 만약 제가 아시아 어딘가에 살아야 한다면 그것은 단연 한국일 것입니다.

PNC 2023에 임하는 각오를 한마디 한다면?

Clib: 재밌게 잘하겠습니다.

Gustav: 우승하겠습니다.

Beami: 1등 하겠습니다.

Keano: 저는 집에서 보고 있는 고국 팬분들을 자랑스럽게 만들고 싶습니다.

전 세계 펍지 이스포츠 팬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Clib: 곁에 있어줘서 고마워요, 팬들이 없었다면 우리는 여기 있지 못했을 거에요!

Beami: e스포츠 현장을 지켜봐주시고 응원해주시는 팬 여러분들께 감사드리며, 특히 덴마크를 응원해 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Keano: 덴마크 팀을 응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