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KRAFTON

크래프톤 직원들의 테라 히어로 챌린지 – 철벽의 수련장 편

게임 제작 연합 크래프톤의 일원인 레드사하라가 지난 3월 5일 국내에 정식 출시한 모바일 RPG ‘테라 히어로’에는 다양한 모드가 있습니다. ‘모험모드’에서는 원작 ‘테라’의 평행세계 아르보레아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영웅들의 이야기를 따라가 볼 수 있고, ‘대전모드’에서는 다른 게임 플레이어들과 원정대의 강함을 겨뤄볼 수 있습니다. ‘도전모드’를 통해 강력한 적들을 상대하고 높은 등급의 보상을 노려볼 수도 있습니다.

[테라 히어로]의 도전 모드

특히 도전모드의 상급 난이도 콘텐츠들은 다양한 스킬과 능력을 지닌 영웅들을 적절히 조합하는 한편 절묘한 컨트롤을 더해야만 클리어가 가능해 유저들의 도전 정신을 자극합니다. 여기에 저마다의 방식으로 도전한 크래프톤 직원 유저 네 사람이 있습니다. 이들이 전하는 보스 레이드, 철벽의 수련장, 황금 골렘의 보물창고, 길리안의 숲 클리어 도전기를 들어 봤습니다. 그 두 번째 이야기는 유저 인터페이스(UI) 디자이너 ‘SRUKA’ 님의 철벽의 수련장 챌린지입니다.

UI 디자이너 ‘SRUKA’의 철벽의 수련장 악몽 난이도 클리어 챌린지

철벽의 수련장은 죽지 않는 적 ‘수호자’를 상대로 오래 살아남는 도전모드입니다. 시작과 동시에 120초 카운트 다운이 시작되며, 주어진 시간 동안 파티가 전멸하지 않고 버틴다면 해당 난이도를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철벽의 수련장의 ‘수호자’는 공격을 받아도 죽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강해집니다. 클리어하기 결코 쉽지 않지만, 영웅들의 잠재력을 개방하는 귀한 재료 아이템 ‘카라스의 축복’이 보상으로 지급돼 많은 원정대원들이 필수적으로 도전하는 콘텐츠입니다.

레드젬 코스튬으로 캐릭터에 대한 저의 애정을 표현해 봤습니다 (출처=SRUKA님 제공)

저는 ‘악몽’ 난이도(보통-어려움-잔혹-악몽-지옥-불지옥의 총 6단계 중 네 번째)에 도전했습니다. 생존을 위해 탱커로 하이엘프 광전사인 ‘게올린’을 배치했고, 딜러 없이 힐러인 하이엘프 사제 ‘루비안’과 엘린 사제 ‘아린느 엘린’을 나머지 자리에 배치했습니다. 게올린-루비안-아린느 엘린 세 영웅 파티의 전투력은 클리어 시점 기준 14,924로, 철벽의 수련장 악몽 난이도의 권장 전투력 20,817보다 훨씬 낮은 수치입니다. 높은 전투력으로 쉽게 클리어한 것이 결코 아니었습니다!

권장 수치에 크게 못미치는 전투력.. 높은 전투력으로 찍어누른 공략이 아닙니다! (출처=SRUKA님 제공)

수많은 도전 끝에 위의 조건하에서 클리어를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부분에 주의해야 했습니다.

치명적인 광역 스킬 ‘숨결’을 막아야 한다

수호자는 강력한 광역 스킬인 일명 ‘숨결’을 사용합니다. 특히 중반 이후에 수호자가 강화된 후 사용하는 숨결 스킬은 한번에 파티가 전멸할 정도의 파괴력을 자랑하기 때문에 그 주기를 예측해 효과적인 대처가 필요합니다. 저의 체감상은 수호자를 상대하다 보면 나오는 정령, 하수인, 보상 추가 상자의 등장 직후에 숨결 스킬 경고 메시지가 나오는 것 같았습니다. 이 광역기에는 각 캐릭터들의 ‘차단’ 스킬로 대응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이를 위해서는 차단 스킬의 자동 시전을 해제해 줍니다. 그리고 경고 메시지가 나오면 바로 사용해 차단해줍니다.

게올린의 1번 스킬 자동 사용을 해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처=SRUKA님 제공)

철벽의 수련장 한정 글로벌 스킬을 잘 활용한다

랜덤하게 출현하는 정령을 처치하면 두 종류의 글로벌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게이지가 차오르고, 이 게이지가 가득 차면 원하는 타이밍에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쿨타임 감소’ 스킬은 궁극기 스킬 시전 후 사용하면 쿨타임이 긴 궁극기를 최대한 많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아꼈다가 궁극기 스킬 시전 후 사용해야 합니다. ‘글로벌 보호막’도 최대한 아껴야 합니다. 숨결 스킬 경고 메시지가 떴을 때 보호를 위한 궁극기 스킬도 없고, 차단기도 없다면 글로벌 보호막으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또, 카운트가 10초 정도 남은 시점에 파티원이 한명 밖에 살아있지 않다면 이때 사용해 최후의 생존을 꾀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글로벌 스킬 정령이 최대한 많이 출현하기를 기대해야 합니다. (주의: 조상신의 도움이 필요함. 하수인이 계속 나온다면 재시도 하는 것을 추천!)

툴팁 읽으세요. 두번 읽으세요. (출처=SRUKA님 제공)

파티 진형을 유지한다

수호자는 랜덤하게 대상을 지정하고 경고 메시지 후 달려드는 스킬도 사용합니다. 이 스킬은 무기를 휘두르는 범위 안의 모든 아군에게 데미지를 가하는데,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아군이 뭉쳐 있으면 다 같이 맞고 지옥행 열차를 타게 됩니다. 탱커와 힐러 캐릭터들을 빠르게 전환하면서 상황에 맞게 배치를 변경해줘야 합니다. 저는 삼각형 탱커가 두 힐러 캐릭터들을 삼각형으로 배치하고 이 진행을 끝까지 유지했습니다.

제가 주로 선호하는 삼각편대 진형입니다. (출처=SRUKA님 제공)

그 밖의 팁

원정대 능력치를 강화할 수 있는 ‘발키온의 권능’에서 치유력 항목에 우선적으로 투자합니다. 또 최근 업데이트로 그 효과가 배가된 ‘파트너’ 버프를 활용해 더 높은 방어력과 치유력을 챙겨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아픈만큼 성장하는 법이죠. (출처=SRUKA님 제공)

제가 권장 수치보다 부족한 전투력에도 철벽의 수련장에 도전했던 이유는, 악몽 난이도 클리어 시 소중한 ‘프리미엄 원정대 영입 티켓’을 보상으로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두들 성공하셔서 티켓 득템의 기쁨을 누려보세요!

아아 눈이 부시다! (출처=SRUKA님 제공)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