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AFTON

인도 게임 개발 생태계 조성을 위한 크래프톤의 도전, 크래프톤 인도 게이밍 인큐베이터

크래프톤의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인도(BATTLEGROUNDS MOBILE INDIA, BGMI)’는 인도의 국민 게임으로 자리잡았을 만큼 엄청난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크래프톤에 대한 관심과 사랑 역시 커지고 있는데요, 크래프톤도 인도 시장을 특별하게 생각하고 다방면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이 중 하나가 크래프톤 인도 게이밍 인큐베이터(KRAFTON India Gaming Incubator, 이하 KIGI)인데요, 바로 인도의 차세대 게임 개발자 육성을 위한 새로운 프로그램입니다. KIGI를 통해 넥스트 BGMI가 탄생할 수 있을까요?

KIGI를 담당하는 크래프톤 인도의 아누즈 사하니(Anuj Sahani)를 만나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크래프톤 인도 게이밍 인큐베이터 총괄 및 인도 퍼블리싱 고문 Anuj Sahani

안녕하세요, 자기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저는 크래프톤 인도 게이밍 인큐베이터 총괄 및 인도 퍼블리싱 고문으로 재직 중인 아누즈 사하니입니다.

크래프톤 인도 게이밍 인큐베이터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크래프톤의 목표는 유의미한 인큐베이터 프로그램을 통해 인도의 게임 개발 환경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KIGI는 전도유망한 인도 게임 개발자들에게 적재적소의 지원을 제공하여 인도 게임 생태계를 한 단계 성장시키기 위해 2023년 10월 탄생했습니다. 멘토링, 재정적 지원, 개발 도구 제공, 시장 분석, 투자 유치를 위한 가이드, 데모 데이 참여 기회 등 다양한 지원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특히 데모 데이에서는 크래프톤이나 외부 파트너사로부터 펀딩 유치나 퍼블리싱 계약 체결 등의 기회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크래프톤이 인도에서 KIGI 시작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인도에는 인재가 아주 많습니다. 하지만 게임 개발로만 보자면 아직 초기 단계입니다. 결과적으로 아직 인도 개발사로부터 나온 고품질의 게임이 많다고는 할 수 없지요. 크래프톤은 KIGI 프로그램을 통해 인도 인재들에게 필요한 지원을 제공해 이들을 육성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인도에서 곧 고품질 게임과 게임 스타트업이 탄생하게 될 것입니다.

크래프톤은 인도 게임 시장을 위해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크래프톤은 인도에서 가장 큰 글로벌 게임 회사 중 하나로 인도 스타트업 생태계 양성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2021년부터 현재까지 크래프톤이 인도 및 신흥시장에 투자한 누적 총 투자금액은 약 1억 7,100만 달러(펀드 투자분 포함)에 달합니다.

  • 크래프톤 인도 투자사 현황 (2024년 2월 기준)
날짜투자기업분야
2020.05‘루미카이(Lumikai)’ 펀드게임 중심 VC 펀드
2021.03노드윈 게이밍 (NODWIN Gaming)이스포츠 및 이벤트 조직 기업
2021.06로코(Loco Interactive Pte Ltd)게임 스트리밍 플랫폼 (인도의 트위치)
2021.08프라틸리피(Pratilipi)웹 소설 플랫폼
2022.01쓰리원포 캐피탈(3one4 Capital)스타트업 투자펀드
2022.01FRND오디오 로맨스 및 데이팅 플랫폼
2022.02노틸러스 모바일(Nautilus Mobile)게임 개발사
2022.03쿠쿠FM(KukuFM)오디오 콘텐츠 플랫폼
2022.04릴라 게임즈(LILA Games)게임 개발사
2022.08팬타이거(FanTiger)음악 NFT 마켓플레이스
2023.08GGX (Good Game Exchange)NFT 마켓플레이스, 웹 3.0 게임을 위한 블록체인
2023.03원 임프레션(One Impression)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2023.04보블 AI(Bobble AI)딥테크 기업/키보드 앱

크래프톤은 인도 시장 투자를 지속해갈 예정이며, 2년 내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스타트업 분야에 1억 5천만 달러를 추가 투자할 예정입니다.

KIGI 참가사는 어떤 지원을 받게 되나요?

앞서 말씀드렸듯 글로벌 크래프톤 글로벌 스튜디오로부터의 멘토링, 15만 달러 규모의 재정적 지원, 개발 도구 제공, 시장 분석, 투자 유치를 위한 가이드, 데모 데이 참여 기회 등 다양한 지원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특히 데모 데이에서는 크래프톤이나 외부 파트너사로부터 펀딩 유치나 퍼블리싱 계약 체결 등의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최근 KIGI 1기에 선정된 2 기업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인도 전역에서 200여 개 기업이 KIGI 1기에 지원했으며, 엄격한 선발 과정을 거쳐 2개의 스타트업이 선정됐습니다. 먼저 리디멘션 게임즈(ReDimension Games, 대표 Pekrukhrietuo Pienyu)는 현재 액션 어드벤처 게임 ’Sojourn Past’를 개발 중입니다. 2024년 내 윈도우, 콘솔 플랫폼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인도 나갈랜드 주의 주도 코히마(Kohima)에서 액션, 탐험, 깊이 있는 이야기, 픽셀 아트와 감동적인 노래로 가득한 인게임 월드를 개발 중입니다. 게임 개발자가 많지 않은 나갈랜드 주에서 이러한 인재를 찾아낸 것이 대해 매우 자랑스럽습니다.

리디멘션 게임즈, Sojourn Past

슈라 게임즈(Shura Games, 대표 Shubham Bengale)는 인도의 실리콘밸리로 알려진 벵갈루루에 본사를 두고, 모바일 게임 ‘Spice Secrets’를 개발 중입니다. 요리와 퍼즐을 결합한 게임으로 다수의 팬들에게 다가가고자 합니다. 글로벌 팬들은 즐거운 매치 3 게임 경험을 통해 인도 향신료의 종류에 대해서도 알게 될 것입니다.

슈라 게임즈, Spice Secrets

인도 게임 개발 역량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인도 게임 업계는 스마트폰 보급과 인터넷 연결, 젊은 층의 증가로 빠르게 성장 중입니다. 하지만 미국, 한국 등 성숙한 시장과 비교해볼 때, 인도 게임 시장은 상대적으로 신규 시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KIGI 인도 게임 시장에 어떤 영향을 끼칠 것이라 보는지요?

KIGI는 인도 게임 업계에 성장 가능성을 제시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1기 선정 기업 외에도 연 내 몇 개의 기업을 추가 선발할 예정이며, 더 많은 개발사와 접촉하고 지원하기 위해 새로운 포맷의 지원 프로그램도 준비 중입니다.인도에는 아직 제대로 다듬어 지지 않은 원석의 인재들이 많고, KIGI가 이를 다듬어 게임 개발 생태계를 한 단계 끌어올릴 것이라 자신합니다.

시장조사기관 모더인텔리전스는 인도 게임 시장 규모가 2024년 34억9000만달러(4조6033억원), 2029년 72억4000만달러(9조5496억원)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크래프톤은 일찍이 인도 게임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발견하고 투자와 인재 양성을 시작했습니다. KIGI가 인도 게임 시장 성장의 새로운 마중물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KIGI 보도자료 바로가기]

[KIGI 소개 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