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래프톤은 끊임없는 도전을 추구하는 스튜디오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펍지 스튜디오, 블루홀스튜디오, 라이징윙스, 스트라이킹 디스턴스 스튜디오를 비롯해 여러 제작팀들이 전세계 게임 플레이어들에게 최고의 게임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개발에 임하고 있습니다.
스트라이킹 디스턴스 스튜디오의 공식 웹사이트에 게재된 호르헤 히메네스의 인터뷰를 번역해 블로그에 게재합니다. 원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스트라이킹 디스턴스 스튜디오 개발자 인터뷰 시리즈에서 오늘 소개할 분은, 스페인 사라고사에 위치한 산하 스튜디오의 총괄 매니저이자 크리에이티브 엔지니어링 디렉터인 호르헤 히메네스입니다.
호르헤는 초실사(Hyper-realistic) 비주얼을 구현하겠다는 일념 하나로 그래픽 엔진 성능의 지평을 넓히는 데 커리어를 바쳐 왔습니다. 게이머들에게 전에 없던 포토리얼리스틱 비주얼을 선보이겠다는 그의 포부와 스페인에서 개발팀을 새로 구축한 경험에 대해 들어 봤습니다.
질문: 스트라이킹 디스턴스 스튜디오 스페인을 이끌게 된 소감이 어떻습니까?
호르헤: 어렸을 때부터 늘 게임 회사에서 일하고 싶었습니다. 그 목표를 이루고 나자 ‘자, 이제 뭘 해야하지?’라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죠. 그 의문에 대한 답은 바로 이곳 사라고사에 스튜디오를 꼭 차리고 싶다는 것이었습니다. 개인적 차원에서, 지난 10년간 이 꿈을 위해 일해왔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저는 스스로를 등반가라고 생각합니다. 언제나 정상에 이르기를 원하고, 그곳에 도달하면 이내 다음엔 어느 산을 오를 수 있을지를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더 큰 영향력을 지니려면 제가 직접 이끌 수 있는 훌륭한 사람들과 팀을 구축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저는 굉장히 사교적인 사람이기도 합니다. 실시간으로 다른 이들과 의견을 나누고 브레인스토밍 하는 것을 정말 좋아합니다. 그리고 바로 이것이 제가 이곳에 사무실을 꾸리게 된 이유입니다. 비록 우리 모두 원격으로 근무하고 있지만, 동료들과 함께 작업하고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정말 갖추고 싶었습니다.
질문: 스페인에서 동료들과 성취하고자 하는 바는 무엇인가요?
호르헤: 엄밀히 말해 우리의 궁극적 목표는 현실을 비디오 게임과 결합하여 전에 없던, 몰입감 넘치는 포토리얼리스틱 비주얼로 게이머들을 놀라게 하는 것입니다. 영화 수준의 서사를 영화 같은 비주얼과 결합하는 일은 게임을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새로운 고객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저는 이곳에서 일하는 것을 전에는 하지 못했던 방식으로 게임에 크게 기여하며 일하고 있다고 실제로 느껴볼 수 있는 기회로 보았습니다. 어떻게든 스스로를 이 게임의 작가라고 느끼는 것이 저에게는 매우 중요하게 다가왔습니다.
그리고 이 느낌은 제가 우리 팀에게도 전달하고 싶은 것이기도 합니다. 팀원들이 각자의 커리어를 개발하고 호기로운 목표를 함께 달성하도록 도울 수 있는 고도의 협력 환경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우리의 궁극적 목표는 현실을 비디오 게임과 결합하여 전에 없던, 몰입감 넘치는 포토리얼리스틱 비주얼로 게이머들을 놀라게 하는 것입니다.
질문: 사라고사의 어떤 점이 좋았습니까? 어떤 이유에서 이곳을 개발 스튜디오를 차리기 위한 완벽한 장소라고 생각했습니까?
호르헤: 마음 깊이 사랑하는 것에 대해 객관적으로 이야기하기란 어렵습니다만, 저는 제 고향을 아끼며 제가 사는 곳에 대해 큰 자부심을 갖고 있습니다. 스페인에서는 우리 지역 사람들을 ‘마뇨스(Maños/아라곤 사람들)’라고 부르는데요, 독특한 사투리 외에도 한 고집하는 성격으로 유명합니다.
지난 10년간 여러 나라를 여행했지만 여전히 이곳은 제가 제일 좋아하는 장소입니다. 정감 있고 따스하며 언제나 저를 반겨주는 곳이죠. 낮에도 밤에도 삶으로 북적일 만큼 큰 지역이기도 하고요. 제가 좋아하는 다른 도시 중 하나인 샌프란시스코와 인구 수가 비슷합니다.
스트라이킹 디스턴스 스튜디오의 핵심 가치 가운데 하나가 ‘사람이 먼저다’입니다. 비록 팬데믹으로 인해 우리 모두 원격 근무를 하고 있지만, 우리는 여전히 강력한 하나의 팀으로 단합하고 있습니다. 어서 모두 함께 다시 모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단합이 잘 되는 팀에서 최고의 결과물이 나온다는 것을, 그리고 이곳 스튜디오를 둘러 쌓고 있는 훌륭한 주위환경을 함께 누릴 때 팀 내부의 유대감이 더 탄탄해질 것을 믿습니다. 커피를 함께 마시고 넓은 식당에서 함께 점심식사를 하는 일, 퇴근 후 맥주를 마시며 하루의 긴장을 푸는 모습을 상상해 보세요. 사라고사는 이러한 모든 경험을 하기에 완벽한 곳입니다.
다시 말해 이곳은 음식, 아름다운 테라스, 날씨, 상냥한 사람들, 삶의 질, 주변의 자연까지 모두 갖춰진 곳입니다. 저에게는 큰 행운이죠.
질문: 재택 근무를 하며 업무를 어떻게 관리해 왔습니까? 작업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비결이 있다면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호르헤: 저는 스트라이킹 디스턴스 스튜디오에 입사하기 전에도 이미 거의 10년 동안 원격 근무를 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다지 어려운 변화는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재택 근무를 하면서 팀을 구성하는 것은 쉽지 않은 도전이라 생각했는데요. 하지만 실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첫 날부터 우리는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소통을 통해 이곳 스트라이킹 디스턴스 스튜디오 스페인에서 친근한 환경을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우리가 이미 탄탄한 개인적 유대를 쌓았으며, 덕분에 긍정, 존중, 열정, 지원의 문화를 조성해 나가고 있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영화 수준의 서사를 영화 같은 비주얼과 결합하는 일은 게임을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새로운 고객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질문: 차세대 하드웨어의 가장 큰 장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호르헤: 한가지를 콕 집어 말하는 것이 어려우니, 차세대 하드웨어는 창의적으로 잘 조합할 경우 게임, 영화, 그리고 현실 사이의 경계선을 허무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할 가능성이 있는 새로운 도구를 선사한다 정도로만 말하겠습니다. 우리가 ‘칼리스토 프로토콜’에 이러한 도구들을 어떻게 활용할 지 기대해주세요.
질문: 이제 게임 이야기를 조금 더 해 해보겠습니다. 렌더링에 대한 본인의 비전이 호러 디자인에 어떤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사람들에게 전하고 싶은 분위기와 느낌을 정확하게 각인시키는 데 이러한 비전이 얼마나 중요할까요?
호르헤: 우리 렌더링 작업의 근간은 정확하고 일관성있게 라이팅을 구현하는 것, 디테일에 집중하는 것, 그리고 실사 작업물을 만들어내도록 아티스트들을 지원하는 데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금의 현실에 더 근접한 비주얼을 구현하여 우리가 만들고 있는 미래풍 호러 게임의 실사감을 더욱 높이고 있습니다. 자연을 그대로 옮긴 듯한 배경에 기괴한 호러를 구현하면 강력한 심리적 효과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것은 최고로 손꼽히는 호러 영화들의 근간을 이루는 요소입니다.
질문: 조금 이른 질문이긴 하지만, 스트라이킹 디스턴스 스튜디오 스페인의 다음 행보는 무엇입니까?
호르헤: 우리 팀은 아직 작은 규모이지만, 앞으로 어떻게 될 지는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유럽 전역에서 우리와 함께 할 분들을 찾고 있습니다. 우리가 스페인에 있다는 이유로 선택지를 제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저는 문화적 다양성이 정말 중요하다고 느낍니다. 그렇기에 서로 다른 곳에서 온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하는 것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특정 문화나 사고 방식에 스스로를 국한시키지 않을 때 우리는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런 방식을 통해 마음도 더 열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인터뷰를 위해 시간을 내 주신 호르헤 님께 큰 감사를 드립니다! 이런 팀에 합류하고 싶으시다면 채용 페이지(Career Page)로 가셔서 현재 채용 현황을 살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