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AFTON

인도 시장의 다음 타자 ‘로드 투 발러’의 약진과 미래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인도(이하 BGMI)의 인도 시장 성공기는 더 이상 놀라운 이야기가 아닙니다. 그럼에도 최근에 크래프톤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드림모션이 개발한 ‘로드 투 발러: 엠파이어스(Road to Valor: Empires)’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는 사실은 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로드 투 발러’는 소환 배틀 타워 디펜스 게임입니다. 플레이어들은 3-5분 동안 이어지는 격전에서 중앙 타워와 양 옆에 위치한 두 개의 탑으로 이루어진 세 개의 중심 탑을 상대의 공격으로부터 지켜야 합니다. 최근에는 이스포츠 경기도 열리며 많은 인도 유저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게임 출시부터 지금까지의 역사, 지위, 그리고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만나서 반갑습니다. 크래프톤 블로그 구독자분들께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Balaji이고, ‘로드 투 발러: 엠파이어스’의 프로덕트 매니저를 맡고 있습니다. 개발팀과 인도의 퍼블리싱팀 사이의 다리 역할을 맡아 인도 유저들이 ‘로드 투 발러’를 즐겁게 플레이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제 업무입니다. 게임 내 요소들의 아이디에이션, 기능 구현, 홍보를 위해 여러 유관 팀들과 협력하며 작업하고 있습니다. 이는 유저들의 니즈를 이해하고, 이를 실현 가능한 솔루션으로 변환하여 유저 참여율을 기반으로 솔루션을 계속해서 개선해 나가는 프로세스입니다.

IN PM Team 1, Balaji Boopathy

로드 투 발러: 엠파이어스(이하 RTV)’는 어떤 게임인가요? 간단한 설명 부탁 드립니다.

‘로드 투 발러’는 소환 배틀 타워 디펜스 게임입니다. 플레이어들은 3-5분 동안 이어지는 격전에서 중앙 타워와 양 옆에 위치한 두 개의 탑으로 이루어진 세 개의 중심 탑을 상대의 공격으로부터 지켜야 합니다. 승리의 열쇠는 전략적으로 부대를 배치하여 상대의 탑을 파괴하는 데 달려있습니다. 궁극적으로, 가장 큰 대미지를 입히고 가장 많은 수의 탑을 파괴한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인도에서 RTV의 인기는 어느 정도 인가요?

인도 시장에서 이미 100만 다운로드를 돌파했으며 여전히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인도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 계속해서 새로운 기능들을 도입할 계획을 면밀히 세우고 있습니다.

제 예상보다 더 많은 사랑을 받고 있네요. RTV의 인도 출시부터 현재까지의 과정을 소개해 주세요. 어떤 일들이 있었나요?

배경을 설명하자면, RTV의 인도 출시 이전에 이미 RTV 글로벌 버전이 서비스 중이었습니다. 인도 시장은 게임의 디자인, 경제, 및 비즈니스 모델에 큰 변화를 가하지 않고 글로벌 버전과 동등하게 유지할 계획이었습니다. 우선 유저들의 반응을 분석하고, 이 정보를 기반으로 인도 유저들에 맞게 현지화된 콘텐츠에 관한 결정을 내리고자 했습니다.

저희가 취한 액션과 그 영향을 보시면 저희 팀의 전략과 효과를 알 수 있는데요.

  • 기존의 네 개 팩션에 새로운 인도 팩션을 추가로 도입했습니다. 유저들은 인도 콘텐츠에 진심으로 열광했습니다.
  • 인도 시장에 맞게 가격을 현지 기준으로 조정하였고, 이로 인해 유저들의 구매율이 유의미하게 증가하였습니다.
  • 인도 단독 팩의 판매도 매우 성공적이었으며 현지화 된 팩의 힘이 강하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글로벌 게임 회사가 인도 문화를 게임에 접목하는 시도를 하는 것은 RTV가 처음이라고 들었습니다. 어려움도 있었나요?

현재까지 가장 어려웠던 일은 인도 팩션을 게임에 통합하는 일이었습니다. 인도의 다양성을 고려하여 인도 콘텐츠를 개발하면서 문화나 종교적 감수성에도 신경 썼습니다.

인도 디자인 팀과 인도 팩션 디자인 개발자들이 수많은 협의와 협력을 거쳤습니다. 콘텐츠가 자연스럽게 융화되어 전반적인 게이밍 경험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표였기 때문에 이 과정을 반복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인상적인 이슈가 있었을까요?  

최근 종료된 인도 RTV 오픈 챔피언십 (RTV Open Championship tournament in India) 은 인도에서 가장 큰 소환 전쟁 게임 이스포츠 토너먼트였습니다. 인도에서 출시한지 9개월밖에 안 된 게임인데 이스포츠 토너먼트를 개최한 것이죠!

이는 두 가지 매우 중요한 사실을 보여줍니다. 먼저, 토너먼트를 주최할 정도로 게임이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과, 두 번째로는 인도에는 매우 열정적인 유저 층이 존재하며, 이들은 도전적이고 경쟁적인 이벤트 참여에 열광한다는 것입니다.

RTV는 2023년에 구글과 애플 스토어에서 인기 있는 활성 앱으로 10회 이상 이름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또한, 플랫폼 BD 팀의 끈기있는 커뮤니케이션으로 저명한 구글 플레이 포인트 프로그램에 포함되기도 했습니다.

RTV 이스포츠도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고 들었는데, 그 규모와 발전 방식이 정말 궁금합니다.

현재까지 다수의 소규모 타사 토너먼트와 한 번의 공식 오픈 챔피언십 토너먼트를 개최했습니다. 앞서 말한 대로, 2023 RTV 오픈 챔피언십은 소환 전쟁 게임으로서는 인도에서 가장 큰 이스포츠 토너먼트로 차별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토너먼트는 짜릿한 리그 매치로 시작되어 약 1,800명의 등록된 플레이어들과 약 한 달간 진행되었습니다. 신나는 매치와 반전있는 결과로, 말 그대로 눈을 뗄 수 없는 경험을 사람들에게 선사했죠.

RTV 이스포츠를 더욱 활성화하는 방안도 고려중일까요?

2023년의 개발자 대 플레이어 이벤트, 타사 토너먼트, 그리고 우리 만의 정식 토너먼트를 통해 많은 인사이트와 교훈을 얻었습니다. 현재의 주요 목표는 게임 내 2대2 모드를 개선하여 열정적인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인도에서는 특히 네트워크 등을 통한 사회적 교류에 대한 관심이 크기 때문에, 플레이어들이 소셜 모드로 플레이하도록 유도하면 전반적인 경쟁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 열정적인 유저 커뮤니티가 구축되는 데도 기여할 수 있고요.

경쟁력 있는 유저들을 꾸준히 참여시키기 위해 소규모 타사 토너먼트 시리즈도 기획할 예정입니다. 이는 플레이어들을 육성하고, 이들이 이스포츠 토너먼트 세계에서 차세대 주자들이 될 수 있도록 이끌어 나가기 위한 전략입니다.

밴이 없어서인지, Beowulf는 특히 RTV 이스포츠에서 인기가 많은데요, 인지하고 계신가요?

제 생각에 수호신 Beowulf는 게임 내에서 공격과 방어 모두 강한, 가장 밸런스가 좋은 유닛입니다. 해당 유닛은 비교적 쉽게 마스터할 수 있어 유저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2023년에 주최한 이스포츠 토너먼트의 경험을 토대로 룰북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토너먼트 참가자들뿐 아니라 구경하는 관객들에게도 더 몰입력있는 경험을 선사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RTV를 인도 시장에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한 주요 계획은 어떤 것이 있었나요?

2024년에는 RTV의 발전을 위해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할 계획입니다.

  • 새로운 2대2 모드로 커뮤니티 구축
  • 가능한 라이브옵스 활용으로 유저 참여 유지
  • 인플루언서 네트워크를 활용한 게임 홍보
  • 다양한 스토어 서비스 활성화를 통한 노출 극대화
  •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유저 유치 캠페인 최적화
  • 다양한 타사 이스포츠 토너먼트 개최
  • 상호 이익이 되는 파트너십을 구축할 수 있는 잠재적 파트너 모색

인도 시장의 다른 모바일 게임과 RTV의 차별화된 점이 있을까요?

RTV와 다른 게임의 가장 큰 차별화 요소는 현지화된 콘텐츠입니다. 역량이 큰 제작사들조차도 글로벌 버전의 게임을 인도 시장에 출시할 때 적절한 접근법을 찾지 못해 인도 시장의 다이내믹과 뉘앙스를 맞추는 데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RTV는 콘텐츠와 가격의 현지화라는 이중 전략으로 인도 유저 베이스에 소구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인도에서 RTV에 대한 관심과 인기를 끌기 위해 사용된 마케팅 전략은 어떤 것이 있나요?

시행했던 다양한 전략 중 특히 주목할 만한 것들을 소개해 드릴게요.

  • BGMI 인플루언서 네트워크 활용: RTV의 출시 이후에는 광범위한 BGMI 인플루언서 네트워크를 성공적으로 활용하여 게임을 홍보했습니다. 초기 출시 기간에는 인플루언서 네트워크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2주간 수백만 팔로워를 보유한 인플루언서들이 다양한 SNS 플랫폼에서 RTV 플레이를 라이브 스트리밍했습니다.
  •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네트워크: 긴밀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커뮤니티를 조성하여 정기적으로 RTV 중점 콘텐츠가 생성되고 홍보될 수 있도록 안내, 지원하고 있습니다.
  • 소유한 채널의 활용: RTV 관련 소셜 채널에는 게임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유머 자료, 정보, 에듀테인먼트 자료까지 풍부합니다.
  • 파트너 프로모션: 콜라보의 일환으로 결제 파트너 Unpin과 휴대전화 브랜드 Oneplus에서 RTV를 적극적으로 홍보했습니다.
  • 이스포츠 프로모션: 게임 인지도와 친숙함을 높이기 위해, 공식 BGMI 토너먼트 휴식 중에 RTV 홍보가 이루어졌습니다.
  • PR 캠페인: 크래프톤 인도는 그 동안 언론 파트너들과 다져온 좋은 관계를 토대로 게임 출시와 주요 기능 업데이트 시 대규모 PR 캠페인을 시행할 수 있었습니다.

공식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BGMI의 경우와 같이 음성 채팅 기능은 인도 유저들 사이에서도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로 인도에서 음성 채팅은 사회적 교류의 가치 덕분에 큰 소구력을 지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RTV에서는 음성 채팅을 특정 게임 모드에서만 적용 가능하도록 했는데요. 예를 들어, 2대2 모드에서 팀원 간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사용되며, 전투 중 협동심을 높여줄 수 있죠. 음성 채팅은 두말할 필요 없이 게이밍 경험을 강화하지만, 잠재적인 리스크도 있기 때문에 충분한 심사숙고가 필요합니다. 특히, 언어 폭력으로부터 유저들을 보호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했기 때문에 신중을 기해 적절한 수준으로 기능을 적용한 것입니다.

RTV의 앞으로의 업데이트 방향은 어떤가요?

현재 주요 목표는 열정적이고 적극적인 RTV 플레이어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플레이어들이 게임에 참여하는 동시에 서로 교류하며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대2 모드의 강화와 개선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2대2 모드는 협동 플레이에 적절하며, 함께 전략을 수립하고 팀워크를 빌드하는 것을 즐기는 유저들에 맞게 디자인되었습니다. 2대2 모드를 지속적으로 강화함으로써 더욱 풍부하고 몰입력 있는 멀티플레이어 게이밍 경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모드 강화 후 면밀한 모니터링을 통해 플레이어들의 반응과 전반적인 퍼포먼스를 분석할 예정이며, 이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향후 계획과 전략을 구축하고, 우리의 액션이 성장하는 RTV 커뮤니티의 니즈와 선호에 부합하도록 방향성을 맞춰 가려고 합니다.

인터뷰를 마치면서 남기실 말씀이 있으실까요?

먼저, 저희 게임에 변함없는 사랑과 지지를 보여주신 RTV 유저분들께 정말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또한 저희 여정은 게임의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 크래프톤 HQ와 인도 관련 팀들, 그리고 드림모션 팀원들의 값진 노고가 아니었다면 불가능했을 겁니다. 2023년의 행보와 2024년에 다가올 계획들을 돌아보며, 저는 RTV가 계속해서 진정한 의미의 유저 중심 게임으로 남아 꾸준히 즐거운 유저 경험을 제공할 것을 확신합니다. 승승장구합시다!